코로나 이슈

백신 진통제 ! 알아봅시다

이슈주부 2021. 8. 18. 21:10
반응형

요즘 하는 인사말이 ‘백신 잘 맞으셨어요?’로 시작되는데요 ~
백신 접종 후 무증상도 있지만 통증이 수반되기 때문에 이런 안부 인사가 대세인 것 같아요.

백신접종

 

코로나 백신 1차만 접종 받은 분도 있고 2차까지 다 맞은 분도 계실 텐데요.

백신 접종 후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옷을 가볍게 입는 것을 권장한다고 해요.

그리고 접종 부위를 차갑게 적신 깨끗한 수건으로 덮어주고 팔을 살짝 움직여줘야 한답니다.

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샤워나 목욕은 백신 접종 후 1일 정도는 피하는 게 좋다고 권고했답니다.

또 접종 당일과 이튿날은 과격한 운동과 음주는 삼가라고 권고했는데요.

WHO 같은 경우 백신 접종 후 음주에 대한 연구가 없어 삼가라는 권고사항은 없다 합니다.

 

백신진통제

 

통증이 심하면 진통제 복용도 필요할 것 같아요.

소염제 성분이 없는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타이레놀 진통제를 권장하고 있는데요.

이는 소염제 성분이 백신 후 코로나 항원 항체 형성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.

만약 백신 접종 전 생리통이나 두통으로 소염제 성분인 이부프로펜을 복용하고 있었다면 접종 후에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인 타이레놀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합니다.

 

백신진통제

아시겠지만 우리가 백신을 맞는 이유는 세균과 싸울 수 있는 항체를 만들기 위해서입니다.

새로운 세균이 우리 몸속에 들어오면 항체를 만들어 싸우게 되는데요.

한번 싸운 기억을 저장했다가 나중에 똑같은 바이러스가 들어올 때 대처를 할 수 있는 거겠죠.

그래서 바이러스 시체나 약화된 세균을 우리 몸속에 주사하여 항체 만들기를 해주는 것이에요.

 

이러한 과정에서 무증상이나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.

만약 통증으로 인해 진통제를 복용하고도 39도 이상 고열이 계속되거나 호흡곤란, 사지마비, 알레르기 등 반응이 보인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셔야 하겠죠.

 

코로나 바이러스는 완전 종결되기 힘들 수도 있지만 언젠가 이런 인사를 서로 하는 날이 오길 바랍니다!

'어머! 마스크 안 쓰니 인물이 더 좋네요~!'

 

728x90